워드프레스 (WordPress)로 사이트를 만드는 방법 - 가비아편

작성자
eungabi
작성일
2022-08-12 16:03
조회
81
안녕하세요.
샌드위치 입니다.

워드프레스 (WordPress)로 사이트를 만드는 방법 - 준비물편 을 읽어 보셨나요?

워드프레스로 사이트를 생성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존재 합니다.
오늘은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만드는 방법에 대한 가비아편을 다루고자 합니다.

내가 가비아를 쓰는 이유

ibik.kr 사이트는 전부 가비아를 통해서 서비스 하고 있는 사이트 입니다. 준비물편에서도 설명 했듯이 저는 워드프레스 호스팅에서 한번 당해봤기 때문에, 개인 나스에서 해당 사이트인 apppars.com을 직접 호스팅 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후에 도메인을 가비아로 기관 이전면서 새로운 사이트는 전부 가비아를 통해 생성 했습니다. 심지어 가비아는 서비스가 매우 좋기 때문에 만족스럽습니다.

apppars.com의 사이트의 ssl 만료 기간이 4일이 남았습니다. 저는 보름정도 남았을 때 SSL 갱신 신청을 했는데요. 무슨 일인지 DNS 인증도 되지 않고, 루트 내 설치 파일 업로드를 해도 인증이 되지 않았습니다. 이메일 인증이 있었는데 별도로 시도 해보지는 않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렇게 오늘 4일이 남았을 때, 가비아에서 연락이 왔습니다.

제가 갱신 신청을 했지만, 도메인 인증이 되지 않고 있기 때문에 가비아에서 모니터링을 통해 고객인 저에게 전화를 걸어 문제를 해결해 주었습니다. 아무것도 아닌것 같지만, 고객이 먼저 알아보기 전에 문제를 파악하고, 고객에게 해결책을 제시 해주는 서비스에 감동을 하지 않을 수가 없었습니다.

가비아 SSL 갱신 화면

가비아에서 도메인, 호스팅, SSL 한방에 다하기

가비아에서는 사이트를 구축 할 수 있는 모든 것이 준비 되어 있습니다. 단지 사이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돈을 준비 해야 합니다. 네 사실 이게 전부 입니다. 상품을 구매하는 순간 가비아에서 자동으로 사이트를 구축 해주기 때문 입니다.

우선 사이트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도메인이 필요 합니다. 가비아 도메인 에서 원하는 도메인을 구매 합니다. 도메인을 구입 할때 참고 할만한 글을 네이버 블로그에 작성 해둔게 있으니 한번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나는 가비아 도메인을 사용 한다. 도메인을 구입 했다면 그 다음은 호스팅 입니다.

가비아 워드프레스 호스팅

가비아 사이트 메뉴에서 호스팅 > 워드프레스호스팅 을 클릭 합니다. 그러면 두가지 가격의 상품이 나오게 됩니다. 상품에 대한 정보를 비교해서 읽어 보시고 원하는 상품을 구매 하면 됩니다. 참고로 초보자라면 저렴한 것을 추천 드립니다. 처음부터 좋은 상품을 쓸 필요는 없기 때문 입니다. 워드프레스를 선택하는 많은 사람들이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와 같은 블로그 서비스의 확장 개념 또는 이전하여 운영하시려는 분들이 많습니다.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은 워드프레스의 자유도의 소문을 듣고 알아보셨으리라 생각 합니다.

워드프레스는 자유도가 높기 때문에, 애드센스와 같은 광고 매체를 원하는 곳에 삽입 할 수도 있고, 사이트의 디자인이나 기능을 마음대로 구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가비아 워드프레스 호스팅 가격

첫 시작은 9,500원 상품을 쓰는게 좋습니다. 쓰시다가 부족하면 그때가서 업그레이드를 해도 무방 합니다. 상품 구매시 가비아에서 도메인을 구입 했다면, 첫 설치비 1만원이 들게 됩니다. 타사의 도메인의 경우 3만원이 들게되니.. 가비아에서 호스팅을 이용하시려면 도메인도 가비아껄 쓰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사실 저는 설치비 1만원이 조금 아까웠습니다. 왜냐하면 저는 워드프레스를 직접 설치하고 세팅까지 전부 할 수 있는데 굳이 설치비를 들여가며 설치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가비아에서 호스팅을 구매하고 대시보드를 볼 때면 가비아의 서비스가 참 잘되어 있구나를 느낍니다.

가비아 대시보드

가비아에서 판매하는 서비스들을 한눈에 확인하고, 유연하게 사용 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가비아 서비스 중 제일 잘 이용하고 있는 것이 바로 이메일 인데요. 베이직 트래픽 무제한 상품에 메일 2개를 사용 할 수가 있어서 알차게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호스팅 되는 서비스의 이메일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뭔가 있어빌리티도 생기고, 도메인 전용 이메일이라 나만의 이메일이 생긴다는 뿌듯함도 있습니다. 가비아에서 호스팅 하는 ibik.kr 의 전용 이메일인 ibik@ibik.kr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네이버, 다음, 네이트, 카카오, G메일을 자주 사용 했는데, 나만의 브랜드 이메일이 생겨서 지금은 업무 관련 이메일은 모두 전용 이메일로 받고 있습니다.

가비아는 이메일 2개도 준다

도메인으로 이메일을 2개 지원하니 대표 메일과 서포트 메일 정도 만들면 좋을 것 같습니다. 비싼 상품일 수록 지원하는 이메일 갯수도 많아지는데, 만약에 회사를 운영하시는 분이라면, 직원들의 이메일도 대표 도메인으로 생성 해서 사용해도 좋을 것 입니다.

가비아의 부가 서비스 중 하나인 하이윅스 이메일

이외 다른 부가적인 기능이 많으니 활용 할 수 있다면, 전부 활용 하시는 것도 좋으리라 생각이 듭니다. 기본적으로 회사에서 사용 할만한 쓸만한 기능들이 많이 있습니다.

가비아의 부가 서비스 기능들

마지막으로 SSL 보안 인증서를 구매 하여야 합니다. 사실 보안 인증서의 경우는 선택 사항이라 구매를 하셔도 되고 안하셔도 되지만, 저는 하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왜냐하면 사이트 방문자가 보안 알림을 받기 때문에 사이트의 신뢰도가 매우 떨어지기 때문 입니다. 보안 인증서가 적용이 되면 http:// >> https://로 변경이 됩니다. 가격은 천차 만별인데, 제일 저렴한걸 구매해서 사용해도 무방 합니다. 무료 인증서도 존재하지만, 무료 인증서를 구매해서 가비아에 적용하려면 대행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그냥 저렴한걸 하나 구매해서 쓰시는게 좋습니다.

가비아 SSL 인증서

제일 저렴한게 부가세 포함 44,000원 입니다. 그래서 워드프레스를 가비아에서 세팅 한다면 초기 비용은 대략 7만원 이상 든다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그 이후에 월 1만원 정도가 호스팅 비용으로 발생되고, 매년 마다 SSL 인증서 갱신 비용 4,4000원이 발생 한다고 생각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모든 비용을 년으로 따졌을 경우 월 유지비는 도메인 포함 1만4천원 정도 발생 된다고 생각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사실 사이트 1개의 유지비가 월 1만 4천원 정도면 비싼것도 싼것도 아닙니다. 엄청 저렴한 호스팅도 많지만 그만큼 서비스 제약도 많은 편이라 웬만하면 사이트 특성상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서비스를 이용 하는 것이 정신건강에 이롭다고 생각 합니다.

자 이제 모든 구매를 마치셨다면, 본인의 구매한 도메인 뒤에 /wp-admin 을 입력 해보세요.

예시 : https://sample.com/wp-admin

관리자 로그인을 하면 이제 부터 워드프레스를 시작 할 수 있습니다.

뉴스픽 & 오아시스 피드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