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WordPress)로 사이트를 만드는 방법 - 준비물편
사이트 제작
작성자
eungabi
작성일
2022-08-11 23:13
조회
222
안녕하세요.
샌드위치 입니다.
오늘은 워드프레스로 사이트 또는 블로그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아마 이글을 읽는 분들이라면, 워드프레스로 사이트를 만드는 방법을 모르시기 때문에 읽어 보시리라 생각 합니다.
우선 사이트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기 전에 몇가지 알아야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이것들을 알아야 사이트를 만들 수 있으니 말이죠.
제가 무슨 말을 하는지 아마 모르시는 분도 계실거고, 들어 본 적 있으신 분들도 있으실 겁니다. 물론 아주 잘 알고 계시는 분도 계시겠죠.
사이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앞서 언급한 호스팅, 도메인, 워드프레스, SSL이 필요 합니다.
개인 서버가 없는 분들은 업체를 통해서 호스팅을 해야 하는데요. 국내에서는 대표적으로 카페24와 가비아가 유명 합니다. 아무래도 국내 사용자를 위한 사이트를 만드는 것이기 속도면에서 국내 호스팅이 유리 합니다. 조금 더 저렴하면서 스펙 좋은 호스팅은 대게 외국 호스팅이 많지만서도, 언어의 장벽을 극복하지 못한다면.. 별로 추천 드리고 싶지는 않습니만 요즘은 크롬에서 통번역이 되어서 큰 무리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외국의 호스팅을 추천한다면 클라우드웨이 (cloudways)가 경제적이고 속도가 빠릅니다.
아무튼 어디서든 서버나 호스팅은 꼭 필요하기 때문에 잘 비교해 보시고 선택을 해야 합니다.
도메인 또한 호스팅 처럼 아무곳에서 구해서 사용 하시면 됩니다만 웬만하면 한곳에서 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저는 본래 여러 업체에서 도메인을 구매하여 사용 하고 있었는데, DNS설정 이라던지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고 문의에 대한 답변이라던지 해결 방법을 찾는데 고생을 많이 했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모든 도메인을 가비아로 기관이전 해서 사용 하고 있습니다. 그나마 국내 업체이기 때문에 문제에 대한 피드백이 빠르고, 인터넷에서 정보를 찾기도 용이 하기 때문 입니다.
문제는 제가 1년 정도 사이트를 운영 하다가 호스팅 업체로 부터 제한을 당했습니다. 당시에 쿠팡파트너스를 앱파스를 통해 열심히 이용 했었습니다. 말하자면 사이트에 매크로를 돌렸던 것인데요. 거의 1년 정도의 시간 동안 수백만건의 게시글을 사이트에 게재 했었습니다. 뒤 늦게 호스팅 업체가 제 사이트를 모니터링을 했는지 유료 기간이 남았음에도 불구하고, 정책 위반이라며 사이트를 제한 해버렸습니다.
지금 운영하고 있는 이 사이트는 설치형 워드프레스 입니다. 개인 서버에서 직접 워드프레스를 설치하여 호스팅 되기 때문에 별도의 호스팅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다른 사이트인 ibik.kr 은 가비아 워드프레스 호스팅을 이용 하고 있습니다. 한달에 1만원 정도 비용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업체에서 구매하는 호스팅의 장점은 직접 워드프레스를 설치하지 않아도, 호스팅 업체에서 알아서 워드프레스 설치 까지 세팅 해주고 관리 콘솔을 통해 쉽게 사이트를 관리 할 수 있습니다.


샌드위치 입니다.
오늘은 워드프레스로 사이트 또는 블로그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아마 이글을 읽는 분들이라면, 워드프레스로 사이트를 만드는 방법을 모르시기 때문에 읽어 보시리라 생각 합니다.
우선 사이트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기 전에 몇가지 알아야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이것들을 알아야 사이트를 만들 수 있으니 말이죠.
사이트의 구성
제 사이트의 호스팅은 개인 나스에서 직접 하고 있습니다. 도메인의 경우 워드프레스 닷컴에서 1년 정도 사용 하다가, 국내 업체인 가비아 도메인으로 기관이전을 하였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설치형을 사용 했고, 가비아에서 44,000원 짜리 SSL을 적용 했습니다.제가 무슨 말을 하는지 아마 모르시는 분도 계실거고, 들어 본 적 있으신 분들도 있으실 겁니다. 물론 아주 잘 알고 계시는 분도 계시겠죠.
사이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앞서 언급한 호스팅, 도메인, 워드프레스, SSL이 필요 합니다.
호스팅
호스팅은 서버의 자원을 업체로 부터 임대하여 사용 하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직접 개인 나스에서 호스팅을 하고 있기 때문에 별도의 호스팅 비용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개인 나스는 즉 개인 서버 입니다. NAS 라는 하드웨어를 통해 웹 호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야메 개발자인데 한창 프로그래밍에 빠졌을 때, 서버에 관심이 생겨서 시놀로지 나스를 구매 하였습니다.개인 서버가 없는 분들은 업체를 통해서 호스팅을 해야 하는데요. 국내에서는 대표적으로 카페24와 가비아가 유명 합니다. 아무래도 국내 사용자를 위한 사이트를 만드는 것이기 속도면에서 국내 호스팅이 유리 합니다. 조금 더 저렴하면서 스펙 좋은 호스팅은 대게 외국 호스팅이 많지만서도, 언어의 장벽을 극복하지 못한다면.. 별로 추천 드리고 싶지는 않습니만 요즘은 크롬에서 통번역이 되어서 큰 무리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외국의 호스팅을 추천한다면 클라우드웨이 (cloudways)가 경제적이고 속도가 빠릅니다.
아무튼 어디서든 서버나 호스팅은 꼭 필요하기 때문에 잘 비교해 보시고 선택을 해야 합니다.
도메인
도메인 역시 사이트를 구축하는데 있어서 꼭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호스팅 업체에서는 기본 도메인을 제공 해주지만, 이상한 도메인을 제공 해주기 때문에 직접 원하는 도메인을 구입하여 적용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 사이트의 도메인이 apppars.com 입니다. 앱파스 라고 해서 앱 파트너스의 줄임말 입니다. 나름 고유명사로 자리잡아서 만족 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사이트의 도메인은 ibik.kr 인데 이곳은 제가 한국 대리점을 운영하고 있는 곳 입니다. ibik는 본사의 업체명이고 .kr은 한국 국가 도메인 입니다. 이외에도 여러 도메인을 보유하고 있는데 저는 모두 가비아 도메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도메인 또한 호스팅 처럼 아무곳에서 구해서 사용 하시면 됩니다만 웬만하면 한곳에서 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저는 본래 여러 업체에서 도메인을 구매하여 사용 하고 있었는데, DNS설정 이라던지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고 문의에 대한 답변이라던지 해결 방법을 찾는데 고생을 많이 했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모든 도메인을 가비아로 기관이전 해서 사용 하고 있습니다. 그나마 국내 업체이기 때문에 문제에 대한 피드백이 빠르고, 인터넷에서 정보를 찾기도 용이 하기 때문 입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는 가입형과 설치형이 있습니다. 저는 처음에 워드프레스에 대해 아무것도 모를 때, 가입형 비지니스를 이용 했습니다. 그래서 도메인과 호스팅이 워드프레스 였습니다. 비지니스를 사용한 이유는 가입형의 경우 금액별로 사용 할 수 있는 기능이 해금이 되는데, 무료나 일반 요금제의 경우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의 폭이 적기 때문에 하나 마나였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이용하는 이유 중 가장 큰것이 바로 플러그인의 사용과 높은 자유도 이기 때문에 조금 비싼 요금제를 사용 했었습니다.워드프레스 가입형 요금제 (22.08.11 기준)
설치형 워드프레스
저는 워드프레스는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에 비하면 개인의 소유 이기 때문에 별도의 제한이 없을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본인이 직접 서비스를 구축 하지 않는다면 문제가 발생 되었을 때, 본인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사이트가 날라 갈 수도 있다는 사실을 몸소 경험 했습니다. 그 때를 기점으로 저는 사이트를 직접 호스팅 해야 겠다고 생각 했고, 마침 집에 있던 개인 서버인 나스를 통해 웹호스팅을 직접 하게 되었습니다. 말하자면 제 사이트는 누군가가 강제로 제한 할 수 없게 된 것 입니다.지금 운영하고 있는 이 사이트는 설치형 워드프레스 입니다. 개인 서버에서 직접 워드프레스를 설치하여 호스팅 되기 때문에 별도의 호스팅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다른 사이트인 ibik.kr 은 가비아 워드프레스 호스팅을 이용 하고 있습니다. 한달에 1만원 정도 비용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업체에서 구매하는 호스팅의 장점은 직접 워드프레스를 설치하지 않아도, 호스팅 업체에서 알아서 워드프레스 설치 까지 세팅 해주고 관리 콘솔을 통해 쉽게 사이트를 관리 할 수 있습니다.
가비아 워드프레스 호스팅 가격 (22.08.11기준)

제가 운영하는 ibik.kr 사이트는 베이직 트래픽 무제한 상품을 이용 하고 있습니다. 이제보니 설치비 1만원이 있었네요. 초기 세팅 비용은 가비아에서 진행시 2만원 정도이고, 도메인이 타사라면 4만원 정도 되겠네요. 하지만 앞서 설명 했던 도메인의 구매 비용까지 더 한다면 최소 3만원 이상의 초기 세팅 비용이 필요 할것으로 생각 됩니다.
SSL
하지만 초기 비용은 더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사이트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필수로 보안 인증서를 발급 받아서 등록 해야 하기 때문 입니다. SSL이 무엇인지 아마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 실것 같은데요. 사이트의 시작 주소를 보면 http:// 가 있고, https:// 가 있습니다. http:// 는 보안 인증서가 적용이 되지 않은 사이트이고 https://로 시작하는 주소는 보안 인증서가 적용이 된 사이트 입니다. http:// 로도 사이트를 운영 할 수는 있지만 제약이 많이 따르게 됩니다.
사이트 방문자에게 보안에 대한 이슈가 노출 되기 때문 입니다. 보안 인증서의 경우 그 가격대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무료 인증서를 찾아서 적용하시거나 적당한 인증서 하나 구매하여 등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워드프레스로 사이트를 만들기 이전에 필요한 준비물인 호스팅, 도메인, 워드프레스, SSL에 대해 가볍게 알아봤습니다. 기본적으로 사이트를 구성하는 3요소가 바로 호스팅, 도메인, SSL이고, 워드프레스가 아니더라도, 그누보드 라던지 제로보드도 설치를 할 수 있습니다.
뉴스픽 & 오아시스 피드
전체 0